HOME>사업센터/부설연구소>한패션센터

한패션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설립목적 및 개황

본 센터는 섬유패션산업에 한국전통이미지를 적용하여 관련 원천기술 및 응용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브랜드화하며, 산ㆍ학ㆍ연ㆍ관의 유기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경제활성화 및 국가경쟁력 향상을 달성할 수 있는 지역혁신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특히 2007년 지식경제부로부터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RIS)을 지원받아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전통이미지의 개발 및 산업화를 비롯하여 섬유패션산업의 특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브랜드 및 마케팅전략개발, 신기술창업 및 기술정보유통, 섬유패션관련 전문인력양성과 기업지원, 정부 및 지자체 사업수행, 섬유패션관련 출판사업 등을 실시한다.

주요연혁 및 현황

한패션센터의 2006년 9월부터 2008년 12월(2006년. 09월, 2007년. 01월. 03월. 04월. 06월. 07월. 08월. 10월. 12월, 2008년. 03월. 05월. 07월. 08월. 10월. 11월. 12월)까지 설명하는 주요 연혁
2008.12| - 부산광역시 2008부산국제신발섬유패션전시회“부산광역시 시장 표창장”수상
- 한패션사업단 제품전시관구축(교내 정보공학관 317호)
2008.11| - 한(韓)패션사업단 2차년도 사업성과발표회(BEXCO)
- BITFAS(부산국제섬유패션전)참가
2008.10| - 제7차 세계한상대회 참가
- 2008 "LA INT'L TEXTILE SHOW" 참가
2008.08| - 2008 INTERTEXTILE SHANGHAI HOME TEXTILE 참가
2008.07| - 지식경제부 주최 제1회 지역투자박람회 참가
- 참여기업 Kim's Silk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장” 수상
- Hong Kong Fashion Week S/S'09 참가
- 코엑스 한스타일 박람회 참가
2008.05| - 한(韓)패션 공동브랜드 “후가(HOOGA)”개발
2008.03| - 한(韓)패션 문양디자인 공모전개최
-“프루브코리아(PRU:V COREA)”한국패션브랜드 대상 수상(한국섬유신문사)
2007.10| - 한(韓)패션사업단 1차년도 사업성과발표회(BEXCO)
- 정책포럼개최“전통이미지를 활용한 부산 섬유패션산업의 업그레이드전략”
2007.08| - 국내시장 트랜드 분석 및 관련정보지원을 위한 세미나개최
2007.07| - 동남권혁신한마당 컨퍼런스 참가
2007.06| - 식물염료 형염전문가 양성과정운영
2007.04| - 기업연계 “한스타일 실용화를 위한 심포지움”개최
2007.03| - 한(韓)패션 문양디자인 공모전개최
2007.01| - 지식경제부 지역연고산업진흥사업(RIS)지정 사업단으로 선정
2006.09| 설립

주요업적 및 비전

본 센터의 사업범위는 네트워킹, 기술개발, 인력양성, 마케팅을 비롯한 기업지원 중심의 4분야로 구분하며, 1차년도(2007년)와 2차년도(2008년)의 주요 실적은 다음과 같다.
네트워킹분야는 지역내외 혁신기관과의 연계 및 MOU체결 52기관, 워크숍·포럼·세미나개최 15회, 참석인원 1,020명, 포럼참여 44업체, 기업지원 정책과제제안 8건, 직간접 창업지원 3건, 사업추진을 위한 실무회의 394건으로 지역 내 산학연관의 혁신주체를 중심으로 한 상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정보교류 및 공동사업등과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지역산업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기술개발분야는 국내외 특허, 디자인, 상표 출원 및 등록 182건, 기술개발완료 1,695건(성공 577건, 홍보 158건), 시제품제작지원 237건, 지원기업 108업체, 신규구축장비 29건 등으로 패션소재의 개발부터 제품을 완성하기까지 차별화된 한(韓)패션문양과 디자인을 개발하여 제품화함으로써 지역을 비롯한 국내외 한국스타일 개발 분야의 선두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디자인혁신분야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인력양성분야는 한(韓)패션전문가 7개 과정 운영, 인턴십 23개 업체 파견 등 기업수요 맞춤형 인재양성으로 한(韓)패션관련 업종에서의 취업률 증가 및 한(韓)패션 브랜드 도입 기업체 대상의 브랜드관리 지속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마케팅을 비롯한 기업지원분야는 협력기업발굴 14업체를 비롯하여 기술 및 경영상담지도 108업체, 국내외 박람회 참가지원 56업체, 디자인지원 647건, 제품전시관구축 26건으로 브랜드제휴기업과의 인프라구축을 통한 협력기업의 브랜드 시너지 효과를 강화하고, 홍보 및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한(韓)패션브랜드 제휴업체의 매출증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2차년도에는 우수한 제품생산기업 7업체를 대상으로 해외시장개척 97건을 추진하여 20백만원의 수출실적을 달성하는 등 기업매출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본 센터는 이와 같은 성과를 중심으로 한(韓)패션 브랜드 제휴 기업연계 우수사례 확대, 브랜드 마케팅 전략지원을 위한 관련산업군 매출증대, 제조업(방직업 등), 유통업(백화점, 면세점 등 ), 서비스업(호텔 등)의 패키지형 연계사례 개발로 지역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한(韓)패션제품의 산업계 활용으로 지역의 위상확보와 부산중심의 한(韓)패션 기업성장으로 국가 브랜드 세계시장 진출, 한(韓)패션이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통한 부산지역 섬유패션산업의 구조고도화, 지역연고산업과 한국전통이미지의 접목을 통한 패키지형 신산업 육성, 부산거점 한(韓)패션 브랜드의 세계화 구축을 추구한다.